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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라 말 선종

    1) 선종의 발달과 특징

  • 신라의 삼국 통일 전후에 전래되어 신라 하대에 확산되었다.
  • 실천적인 경향으로 문자를 뛰어넘어(불립문자) 수행을 통하여 진리를 깨닫는 것을 중시하고, 개인적인 정신세계를 찾는(견성 오도) 경향이 강하다.
  • 참선과 좌선을 강조(교외별전)하며 마음에서 마음(이심전심)으로 진리를 전하였다. 
  • 문득 깨달음을 얻는 경지에 이르기까지는 반드시 점직전 수행 단계가 따르며(돈오점수), 선정과 지혜의 양자를 수행(정혜쌍수)하여야 한다.
  • 반신라적인 세력으로 성장한 호족의 지지를 받았으며 호족과 결합하여 선종 9 산이 개창되었다.
  • 선종 승려는 6두품 지식인들과 함께 새로운 고려사회 건설에 사상적 바탕을 마련하였다.

    2) 선종의 영향

  • 중국 문화의 하나인 선종은 우리에게 중국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주었다.
  • 선종 9산(9산 선문)은 호족의 근거지와 가까운 지방에 자리 잡아 지방에서 큰 호응을 얻으면서 지방 문화의 역량을 증대시켰다.
  • 선종이 불교의 형식적인 의식과 권위를 배격함에 따라 조형 미술이 쇠퇴하였고, 승탑(부도)과 탑비가 유행하였다.
  • 독자적인 세력을 구축하고자 하는 지방 호족의 이념적 지주가 되었으며, 사회 변혁을 희망하는 4두품 지식인들과 함께 새로운 고려 건국의 사상적 바탕을 마련하였다.
  • 인간의 본성에 대한 깨달음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하층민도 해탈할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며 큰 호응을 얻었다.

    3) (교종) 5교

  • 신라 중대(통일 이후) 교종 계통의 불교가 유행하여 5교의 종파가 성립되었다.
교명 창시자 사찰
열반종 보덕 경복사, 전주
계율종 자장 통도사, 양산
법성종 원효 분황사, 경주
화엄종 의상 부석사, 영주
법상종
(미륵신앙 강조)
진표 금산사, 김제

    4) (선종) 9산

  • 당나라에 유학 갔던 법랑(선덕여왕 때)에 의해 전래되었으나 신라 하대에 이르러 도의가 가지산파를 개창하고 9산 선문이 개창되면서 발전하게 되었다.
종파 창시자 사찰
가지산파 도의 보림사, 장흥
실상산파 홍척 실상사, 남원
동리산파 혜철 대안사, 곡성
사굴산파 범일 굴산사, 강릉
봉림산파 현욱 봉림사, 창원
사자산파 도윤 흥녕사, 영월
성주산파 무염 성주사, 보령
희양산파 도헌 봉암사, 문경
수미산파 이염
(왕건스승)
광조사, 해주

 

2. 도교 

    1) 도교 사상

  • 고구려에서 처음으로 도입되었으며, 백제와 신라도 비슷한 시기에 전래되어 귀족사회를 중심으로 환영받은 사상이다.
  • 노장사상(노자 · 장자 사상)에 산천 숭배, 신선사상, 음양오행의 예언 사상이 결합되어 무위자연(허무주의, 금욕), 불로장생과 현세 구복(이익)을 추구(수련도교)하는 등 민족의식을 고양하는 특징이 있다.

    2) 고구려의 도교

  • 7세기 영류왕(624) 때 친당책으로 당 고조가 고구려에 도사를 파견하여 천존상을 보내고 <도덕경>을 강론하며 도교가 유입되었다.
  • 7세기 보장왕 때 연개소문은 불교와 귀족 세력을 견제하기 위해 643년 당 태종으로부터 도사 8인과 도덕경을 얻어와 도교를 국교로 인정하는 등 도교 장려책을 펼치며, 억불양도책을  시행하였다.
  • 이를 계기로 보덕은 억불책에 반발하여 백제로 건너가 열반종을 개창하였다.
  • 을지문덕의 5 언시(여수장 우중문시)에 도덕경 내용을 반영하였다. (지족원운지)
  • 사신도: 도교의 방위신을 그린 것으로 죽은 자의 사후 세계를 지켜줄 것이라는 믿음을 표현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강서대묘의 사신도가 있다.
좌청룡, 우백호, 남주작, 북현무

    3) 백제의 도교

  • 산수무늬 벽돌(산수문전): 부여 규암면 외리의 사비시대 절터에서 출토된 것으로 벽돌면에 산과 냇물이 표현되어있다.
  • 금동대향로: 부여 능산리 고분 절터에서 출토된 것으로 신선들이 사는 이상 세계(봉래산)를 형상화한 것이다.
  • 무령왕릉 지석(매지권): 중국 양나라 돈으로 신선(지신)에게 묘소로 쓸 땅을 매입한다는 내용이 기록되어있다.
  • 사택지적비: 7세기 의자왕 때 대신 사택지적이 말년에 영광과 세월의 덧없음을 한탄하면서 인생의 허무함(인생무상)을 4·6 변려체의 문장으로 기록하였다.
  • 근초고왕 때 태가자 고구려군을 격퇴하고 수곡성까지 진격하고자 하자 장군 막고해가 <도덕경>의 구절을 인용(태자와 함께 만족할 줄 알면 ~)하여 만류하였다.

    4) 신라의 도교

  • 화랑도: 화랑도를 국선도, 풍월도, 풍류도라 지칭하였는데 이는 무위자연과 신선사상을 반영한 도교의 수용을 알 수 있다.
  • 임전무퇴(세속 5계 중), 신선 설화 등으로 도교적 사상이 반영된 것을 알 수 있다.

    5) 통일신라의 도교

  • 최치원의 4 산비명: 불교·도교·유교·풍수지리 사상이 모두 반영되어있다.
  • 김유신이나 그의 증손인 김암 등이 도교적 방술에 능통했고 김유신의 묘 주위 둘레돌에 십이지신상이 최초로 출토되었다.

     6) 발해의 도교

  • 문왕의 딸 정효공주 묘지의 4·6 변려체 문장에 불로장생 사상이 반영되어있다.
  • 발해 도교의 대가 이광현은 도교 경전인 <도장>이 수록된 저서들을 저술하며 수련도교를 발전시켰다.

    7) 고려의 도교

  • 초제: 도교 제사
  • 복원궁: 예종 때 세운 도교 사원
  • 팔관회: 불교·도교·민간 신앙이 결합한 종교행사로 10월엔 서경에서 11월엔 개경에서 시행되었다. 성종 때 폐지되었다가 현종 때 부활하였다.
  • 도교 교단은 정비되지 않았다. (고구려는 교단 정비되었음)

    8) 조선의 도교

  • 소격서: 도교 행사를 주관하는 관서
  • 강화도 마니산 참성단 초제: 일월 신성에게 제사를 지냄

 

3. 풍수지리설

  • 신라 하대에 도선과 같은 선종 승려들이 당에서 유행한 풍수지리설을 들여왔다.
  • 산세와 수세를 살펴 도읍, 주택, 묘지 등을 선정하는 인문지리적 학설에 지리를 보고 길흉을 알아보는 예언적 도참 신앙과 결부되었다.
  • 경주 중심의 자리 개념에서 벗어나 호족 지방 근거지를 명당화하고 지방 중심으로 국토를 재편성하려는 주장으로 발전하였으며 신라 정부의 권위를 약화시켰다.
  • 왕건이 후삼국을 통일하고 고려를 건국할 수 있는 사상적 바탕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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